티스토리 뷰





건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무엇일까요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건강한 식단 구성 성분 중에 단백질이 정말 중요한 자리를 잡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 모두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탄수화물 대신단백질 식단으로 바꾸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고우리가 먹는 단백질 종류에 맞춰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동물 기반 단백질보다는 식물 기반 단백질이  좋다고 말합니다.

매사추세츠 종합 병원 (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보스턴 하버드 의과 대학 (Harvard Medical School) 송밍양 (Mingyang Song) 박사 팀은 JAMA Internal Medicine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를 했습니다그들은 단백질은 대량영양소미량영양소피토케미컬을 포함한 다른 성분에 필연적으로 영향을 미쳐서우리 몸에 건강이라는 결과물을 도출해 냅니다.”라고 말합니.

따라서 연구자들은 동물성 단백질인지식물성 단백질인지 단백질 종류에 따라 어떻게 건강에 영향을 주는지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이전 연구들을 살펴보면 건강에 좋고 유익한 채식을 권장하고반변에 육류 소비에는 잠재적으로 건강에 위험하다고 경고했습니다예를 들면최근의  연구에서는 채식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다른 연구에서는 red meat 섭취는 신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세히 조사하기 위해 Dr. 송과 동료 연구원들은 미국에서 수십 년간 식단 관련 설문지를 통해반복적인 식이 요법을 사용한  그룹(식물성 단백질 vs 동물성 단백질)을 조사하여 분석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은 사망 위험을 낮춥니다~!

연구는 총 131,342 명의 연구 참가자 중에 64.7% 여성이었고 평균 연령은 49세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구진들은 식물성 단백질 vs 동물성 단백질 섭취에 비추어 모든 원인과 원인  사망률에 대한 위험성을 조사했고또한 주요 생활 습관과 식이 위험 요소를 조정했습니다.

연구결과는  열량에서 동물성 단백질이 10% 증가할 때마다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2% 높아졌으며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비만이거나술을 자주 먹는 참가자들이 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했을  사망 위함 증가가  증가했음을 보였습니다.

흥미롭게도  열량에서 식물성 단백질이 3% 증가할 때, 모든 원인으로부터 사망 위험이 10% 낮아졌고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12% 낮았습니다또한식물성 단백질 섭취와 사망 위험 감소는 하루에 적어도 14 그램의 알코올을 섭취하거나과체중 또는 비만이거나육체적으로 활동이 없었거나, 65  이상이거나 80  이상인 참가자들 사이에서  강하게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해 연구자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다양한 동물성 음식을 식물성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은 사망률 감소와 관련이 되어있는데물고기와 가금류보다 특히 붉은 살코기를 식물성 음식으로 대체하는 것은  강한 연관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이 결과는 동물성에서 식물성 음식으로 대체했을  사망 증감을 보여주는 것이지,  자체가 사망률과 관련은 없습니다실제로대구와 같은 특정 어류의 단백질은 지질 성분혈당 조절인슐린 민감성을 향상시키곤 합니다.

단백질 공급원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연구팀은 단지,  칼로리의 3% 동물성 단백질에서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  결과 모든 원인으로 인한 사망 위험률이 감소한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방대한 표본과반복된 식이 평가그리고 높은 추적률에도 불구하고연구팀은 몇 가지 한계점을 지적합니다.

첫째는실험자들이 일반적인 미국 사람들과 비교했을  단백질 섭취가 높은 표본이었기 때문에동물성 식물을 조금만 섭취했을 때의 효과를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둘째는 연구는 관찰 연구이기 때문에완벽하게 식단 등을 통제할 수가 없었습니다하지만 연구원들은 결과는 강력하다"라고 말합니다.

동물성 단백질, 특히 가공된 붉은 고기를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면 상당히 건강에 이점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공급원 개선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라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댓글